이봉운 > 화성의 예술문화

본문 바로가기

화성의 예술문화

화성의 예술문화

이봉운

페이지 정보

작성자 화성예총 댓글 0건 조회 1,161회 작성일 : 15-02-26

본문

이봉운(1881~1942)
이봉운은  본디  안태본이  경기도  여주인데  동네  사람들한테  받는  신분  차별을  뼈저리게  느껴서  가족들을  이끌고  매송면  어천리로  이사를  하였다.  이봉운이  언제  이곳으로  이사를  했는지는  알  수  없는데  이는  한국전쟁  때    인민군이  어천리  면사무소에  불을  질러  이곳에  소장된  제적부  등  일체의  서류가  불타서  전쟁이  끝난  후에  다시  작성을  하여서  생몰  연대나  이봉운의  부친의  대(代)를  알  수가  없는  까닭이다.

이봉운이  1881생이라면  부친대의  인적  사항은  충분하게  알  수가  있는데  손자인  희완의  증언에  따르면  봉운이  서울에서  활동을  하다가  귀향을  하여  환갑  잔치를  하고  이듬해  작고했다는  것을  기준으로  삼아서  역산을  하여  기술을  하였다.

이봉운의  학습은  줄을  잘  탔다고  하는데  전통  사회에서는  이런  줄  타는  줄  광대들이  많이  있었다.  사승  관계는  밝혀진  바가  없는데  경기도  광주  출신  최상천이라는  이가  있어서  아마도  상천한테  배웠을  것이라고  짐작은  가지만  추정일  뿐  아직은  밝혀진  바가  없으며
  그리고  고향에서  활동하는  것  보다는  신분적  차별도  덜  받고  대우도  받는  서울로  올라  가서  활동을  한  것으로  보이며  1914경  협률사가  해체되자  송만갑,  이동백,  김창용,  김인호,  한성준,  등과  같이  구파  배우조합이라는  것을  만들어서  활동을  하였다.

줄타기라고  하면  임상문과  쌍벽을  이룰  정도로  기가막힌  재주를  지닌  이었다고  하며  소리나  다른  악기도  다룰  줄  알았지만  주로  순회  공연이나  무대  공연을  할  때에는  줄을  탔다고  한다.  줄을  잘  타서  이름조차도  “새  봉”자,  “구름  운”자로  지을  정도였다고  하니  얼마나  줄을  잘  탔는지  알  수가  있으며  김봉업마냥  살판이나  송순갑의  쌍줄  타기,  같은  것은  안  한  것  같다.  물론  줄  광대들은  땅  위에서  하는  살판이나  줄  위에서  하는  줄  타기는  기본적으로  다  하는  재주이지만  별나게  살판이나  줄타기를  잘  하는  이가  있음은  당시에  줄  학습을  했던  이들의  증언을  통해서  충분하게  알  수가  있으며  반주를  하였던  악사들의  입을  통해서도  알  수가  있다.
이봉운의  형제는  삼형제인데  아우  둘은  전혀  이런  학습과는  무관한  이들이고  아들인  중식이  전문적으로  하지는  안  했으나  내림이  있어서  소리마디나  장고  북  같은  것을  간간히  가르쳐  준  바가  있다고  한다.  이봉운의  집안에서  국악을  이어  받은  이들은  부인인  춘삼,  그리고  딸인  갑오,  며느리  차씨,  손자인  희완이  있다.(가계도  참조)
이봉운의  팔촌이  되는  이봉업이라는  이가  있는데  서울에서  살다가  작고한  줄타기꾼이  있는데  경기  소리나  남도  소리도  잘하고  가야금도  잘  트는  재주꾼인데  딸도  이런  재주를  물려  받아서  촉망을  받다가  육이오가  나는  바람에  행방불명이  되고  이봉업도  난리통에  세상을  버렸다고  한다.  

표-3.  이봉운의  가계도
    ┌─────────┬───┐
①봉운─┬─④춘삼    ②  ?      ③기완
        ┌─┴───────┐
⑤중식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화성예총
031-353-3056 오전 09:00~오후18:00
hsart3056@daum.net
하단로고
사단법인 한국예총 화성지회 주소 : 경기도 화성시 노작로 134(반송동 106번지) 전화 : 031-353-3056 팩스 : 031-353-3096
Copyright © hsyechong.or.kr. All rights reserved.